
최근 어떤 분께서 벤츠 S500을 번개장터나 당근에서 직거래해도 되느냐고 질문하시더군요. 그 말을 들은 저는 잠시 머뭇거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야말로 복불복이거든요. 구매자 입장에서는 운 좋으면 가성비 갑인 차를 만날 수 있고, 운 없으면 시한폭탄을 떠 앉게 되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판매자로서는 내 S클래스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과 구매자로서는 만족할만한 차를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 합니다.
벤츠 S500 번개장터, 당근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매매하는 주요 포인트에 대하여
유명하다는 각종 게시판을 보면 인천,부천 중고차 사기, 강매 뭐 이런 글들이 많이 보입니다. 그만큼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이 혼탁하고 믿을 수 없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인데요. 하지만 이렇게 혼탁한 시장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잘(?) 거래하는 예도 많다는 것이 팩트입니다. 오늘 이 글에서는 직거래 시 서류, 행정적인 내용은 제외하고 오직 잘 관리된 벤츠 S500을 가려내는 방안에 관해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리스 계약을 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습니다만, 계약 시 잔존가치가 차량 금액의 30% 내지는 50%라고 고지되는 항목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는 곧 중고차 시세가 그렇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요. S클래스의 가치가 이토록 빨리 떨어지는 여러 이유 중 하나는, 멋지고 럭셔리한 외관에 비해 차량 자체의 내구성이 뜻밖에 약하다는 사람들의 의견이 많아서 입니다.
그에따라, 수리비를 감당해야만 하는 오너 입장에서는 부담해야 할 유지비용이 늘어나다 보니 중고차 시장에서 생각보다 좋은 가격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어떤 차주는 굳이 유지관리비에 그다지 신경쓰지 않고 그냥 기름만 넣고 타고 다닌다고도 합니다. 왜냐면, 어차피 세월가고 시간가면 가치가 떨어질 건데 뭐하러 많은 돈을 쓰느냐는 거지요. 그리고 할부 마치기 전에 팔아 버리겠다고도 하시고요. 이에, 저는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1인 신조’ ‘무사고’ 이러한 표현이 붙은 중고차보다는 ‘차계부’가 잘 작성된 혹은 ‘정비 이력이 잘 남아있는 S클래스’를 추천해 드리는 편입니다.
아래는 제가 추천하는 잘 관리된 S클래스의 기본 조건입니다.
잘 관리된 S클래스의 기본 조건
-
정기적인 정비 및 관리
비록 사설 정비소에 비해 비싼 편이지만 메르세데스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정기점검과 정비를 받아 차량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를 통해 내구성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고 중고차 매매 시, 내 차의 가치를 더욱 더 인정 받을 수 있게 됩니다.
-
프리미엄 액세서리 및 옵션 추가
메르세데스에서 제공하는 고급 액세서리와 옵션을 장착하면 차량의 가치와 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메스터 4D 오디오 시스템, 프리미엄 내장재 등인데 이 중 저는 오디오 시스템 튜닝에 대해서는 내 차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 중 단연 효과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
맞춤형 튜닝 및 커스터마이징
전문 업체를 통해 엔진 튜닝, 바디킷, 휠 교체 등 맞춤 튜닝을 하면 S클래스의 성능과 외관을 개성있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과하게 튜닝하면 오히려 가치를 떨어뜨릴 수 있으니 외관 튜닝시 매우 신중해져야 할 것 같습니다.
-
프리미엄 디테일링 서비스
전문 디테일링 서비스를 받아 차량 외관을 새것같이 유지하고 관리하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더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통풍이 잘되며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주차 장소가 있다면 더욱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 입니다.
-
메르세데스 공식 인증 중고차 프로그램 활용
차량 가치 유지를 위해 메르세데스 공식 인증 중고차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엄격한 기준을 통과한 인증 차량은 높은 가치를 인정받습니다. 다만, 비용은 판매자 사설 중고차 매매에 비해 다소 비싸다는 것을 감안해야 하겠습니다.
그럼, 위 5가지에 대한 부연 설명을 아래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위 5가지 사항에 대한 추가 설명
-
‘정기적인 정비 및 관리’ 에 대하여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는 럭셔리한 브랜드를 추구하다보니 그 유지비용이 여러모로 만만치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올드카의 범주에 들어가는 4세대 w116 및 5세대 w126 을 포함한 이전 모델들은 부품 수급이 어려운 편 입니다. 그러다보니, 어떤 부품은 국내에서는 구하기가 어렵기도 하고, 또 어떤 부품은 판매자가 임의로 값을 설정하는 실정이기에 가격이 저렴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수리를 위해 경험 많은 정비사를 찾기도 어려운 편인데, 그 이유는 예전 모델들을 정비했었던 정비사들이 저처럼 현직에서 은퇴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럼, 올드카가 아닌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w222, w223의 유지관리 상황은 어떨까요? 이 역시 이미 많은 차주 분들이 아시겠습니다만 부품 수급은 원활한 편입니다만 부품 가격과 공임이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여기서, 제가 언급한 부품가격은 순정부품을 기준한 것이며, 공임은 메르세데스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수리한 경우를 기준으로 한 것 입니다.
그렇다면, 왜 저는 위와 같은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것일까요? 그것은 나의 메르세데스 S클래스의 가치를 보다 높일 수 있는 여러 방법중 하나에 해당되기 때문이기에 그렇습니다. 일반적으로 순정부품은 OEM부품에 비해 비쌉니다. 하지만 순정부품은 OEM부품에 비해 보증기간이 구체적이고 품질보증도 까다로운 편 입니다.
저의 사례를 말씀드리자면, 저는 손님의 S클래스의 고장을 정비할 때 순정부품을 사용한 것인지 아니면 OEM부품을 사용한 것인지를 먼저 확인하는 편 입니다. 왜냐하면, 확실히 순정부품의 내구성이 단연 뛰어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장원인을 찾아내기가 수월하기 때문이었습니다. 물론, 예외적으로 몇몇 부품은 순정부품보다 월등히 뛰어난 내구성을 보여주는 제품도 있기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순정품을 추천해드리는 이유는 품질에 대한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강력한 추천 요인 이기에 그러합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조금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만 결국 내 S클래스의 가치를 올리는데 있어 상당부분 도움이 된다는 것은 부인하기 어려운 사실이겠습니다
-
‘프리미엄 액세서리 및 옵션 추가’에 대하여
제가 느끼는 가장 큰 메르세데스 S클래스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 중 가장 효과가 높은 것은 위 5가지중 두번째 항목에 해당되는 ‘프리미엄 액세서리 및 옵션 추가’가 아닐까 합니다. 위 1번 항목의 경우 자동차 내구성 및 유지관리에 있어 가장 주요한 내용입니다만 대부분의 운전자는 옵션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특히, S클래스는 메르세데스의 플래그십 모델로, 다양한 고급 옵션과 액세서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리미엄 옵션을 추가하면 차량의 가치와 매력을 크게 높일 수 있는데요.
특히 인기가 높은 옵션으로는 ‘부메스터 4D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이 있습니다. 세부사양은 조금씩 바뀔수 있겠지만 보통 31개의 스피커와 서브우퍼, 풀 멀티 앰핑 기술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며, 음질은 정말 최상의 사운드를 제공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개인 취향에 따라 얼마든지 더 오디오 시스템을 더 업그레이드 하실 수 있겠습니다만 S클래스 특유의 정숙성은 한층 더 사운드를 고급지게 만들어 줍니다. 이외에 트윈 이그제큐티브 시트, 무중력 뒷좌석, 가죽 헤드라이너 등 실내 공간을 더욱 더 고급스럽게 꾸미는 옵션도 인기가 좋은데 이러한 튜닝은 확실히 중고차 시장에서 매우 호응도가 좋은 것 같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이렇게 고급지게 튜닝된 S클래스를 찾으시고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만 실제로는 시장에서 찾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중고차 시장에 나오자마자 팔려버리니까요. 그리고 로즈골드 색상의 차 키 등 여러 개성 있는 액세서리 역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옵션 입니다. 이처럼 메르세데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리미엄 옵션과 액세서리를 추가하면 S클래스의 가치와 희소성을 크게 높일 수 있어 가장 인기 있는 방법으로 꼽힙니다.
-
‘맞춤형 튜닝 및 커스터마이징’에 대하여
내 S500의 가치를 올리는 선택 중 가장 어려운 것이 바로 이 맞춤형 튜닝 및 커스터마이징 입니다. 맞춤형 튜닝과 커스터마이징은 전문 업체를 통해 엔진 튜닝, 바디킷 장착, 휠 교체 등을 개별적으로 진행하는 작업입니다. 일반적으로 AMG킷으로 개조하거나 상위 버전인 마이바흐 킷으로 개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주변에 의외로 너무많은(?) 마이바흐 차량들이 돌아다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 그래서 그중, 진짜 마이바흐는 그다지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S클래스의 성능과 외관을 개성 있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지만, 위험요소도 그만큼 많은 것이 커스터마이징 입니다. 그럼에도 커스터마이징을 계획 하신다면 아래의 경우를 함께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높은 비용 부담
최상급 튜닝 업체를 통해 고품질의 작업을 받기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이 들어갑니다. 특히 S클래스는 고가의 차종이므로 튜닝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전문성 필요
S클래스의 첨단 기술과 복잡한 구조를 완벽히 이해하고 작업해야 하므로 높은 수준의 전문성이 요구됩니다. 실수가 있을 경우 오히려 차량 가치가 크게 하락할 수 있습니다.
부품 수급의 어려움
S클래스 전용 튜닝 부품은 희소성이 높아 쉽게 구할 수 없으며, 가격도 비쌉니다.
차량 보증 상실 위험
과도한 튜닝은 메르세데스 본사의 공인을 받지 못해 차량 보증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S500 소유자라면 맞춤 튜닝 시 경험 많은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고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비용과 위험 부담이 크기는 합니다만 잘 튜닝된 S클래스는 그 희소성 때문에 동급 매물의 중고차 가격과 비교하면 월등히 비싼 가격에 거래되기도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프리미엄 디테일링 서비스’와 5. ‘메르세데스 공식 인증 중고차 프로그램 활용’ 에 대하여
디테일 수준에 대해서는 개인의 주관적 판단으로 결정되는 경향이 있고, 공식 인증 중고차 프로그램은 공식센터 이용 차량에 한정되는 내용과 겹치므로 오늘은 별도로 설명 드리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이 두가지 항목은 나의 S클래스 가치를 올리는데 있어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겠습니다.
말씀이 좀 길었습니다만, 위와 같은 조건을 어느 정도 잘 지켜온 벤츠 S500 은 번개장터, 당근에서 직거래해도 충분히 만족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부연하자면, 직거래 시 이전 매매 이력에서 ‘메르세데스 공식 인증 중고차 프로그램을 통해 거래된 기록이 있다면 구매자로서 충분한 메리트가 있겠습니다.
•본문 : https://www.wowgoodluck.com/yphq